남아 머리 장식
복건

복건은 조선시대 유학자들이 사용했던 두건의 일종으로, 주로 결혼하지 않은 남자의 통상적인 의복으로 사용 되었습니다. 한복을 일상적으로 찾아 입지 않는 요즘, 이 복건은 주로 명절이나 잔칫날 함께합니다.

좌: 노방 복건 / 우: 양단 복건

구매하러 가기
호건

호건은 백일, 돌, 생일 혹은 명절에 착용하던 관모입니다. 호랑이의 모습처럼 눈썹과 눈, 수염, 이빨, 귀 등을 수 놓아 만든 호건을 쓰면 우리 아이가 씩씩하고 건강하며 용감하게 자란다고 믿었습니다.

좌: 백호건 / 우:흑호건

구매하러 가기

 

여아 머리 장식
조바위

조바위는 앞이마와 양 귀를 덮어주고, 정수리는 뚫려 있는 모양의 일종의 모자입니다. 귀를 덮은 부분이 오그라져 있어 방한의 기능을 하면서 정수리는 뚫려 있어 머리는 시원하게 해줍니다.

구매하러 가기

댕기

결혼을 하지 않은 여인의 땋은 머리 끝에 드린 비단 조각을 가리키는 ‘댕기’는 일종의 머리끈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댕기는 상황에 따라 달리 사용된 여러 종류의 형태가 있으며, 일반적으로 떠올리는 댕기의 형태는 ‘제비부리 댕기’라고 불립니다.

구매하러 가기


뱃씨댕기

마름모꼴 비단 조각에 뱃씨 모양을 만들어 장식한 뒤 양 옆으로 끈을 달아 볼 위로 내려 묶는 형태의 여자아이 머리장식을 뱃씨라고 부릅니다. 어린 여자 아이가 종종머리 혹은 댕기머리를 할 때 주로 곁들였으며, 착용하면 매우 귀여워 두루 사랑받던 머리치장 입니다.